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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시보디빌딩협회 정태영 사무국장이 ‘2025 하남시체육인의 밤’에서 전 종목을 통틀어 단 한 명에게만 주어지는 우수지도자상을 수상했다. 4일, 행사는 하남시 그랑파사쥬 웨딩&파티장에서 첫 회로 진행됐으며, 보디빌딩 종목이 유일하게 지도자상을 배출해 지역 체육계의 관심을 모았다. 정태영 사무국장은 하남시보디빌딩협회에서 선수 육성과 지도 체계를 담당해 온 지도자로, 'TEAM HANAM HEROES' 보디빌딩선수단을 운영하며 지역 선수 발굴과 성장에 힘써왔다. 선수단 운영과 훈련 시스템 구축을 통해 체계적인 지도를 이어온 점이 협회 안팎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하남시체육인의 밤’에서 시상되는 지도자상은 전 종목 가운데 단 한 명에게만 수여되는 상이다. 첫 회 행사에서 보디빌딩 종목이 이 상을 차지하면서 “보디빌딩협회가 오늘 상을 싹쓸이했다”는 반응이 나올 만큼 현장 관심이 쏠렸다. 정 사무국장이 이끄는 선수단에서 우수선수상까지 함께 나온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도 체계의 우수성이 증명된 결과”라는 평가도 이어졌다. 하남시체육회와 종목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신설 행사에서 가장 의미 있는 수상 사례”라는 반응이 나왔다. 지도자 개인의 상을 넘어, 보디빌딩 종목 자체의 존재감과 하남시 선수 시스템의 경쟁력을 동시에 보여준 수상이라는 해석이다. 정태영 사무국장은 수상 소감에서 “전 종목이 함께한 자리에서 보디빌딩 지도자로서 단독 수상하게 되어 깊은 의미가 있다”며 “선수들과 함께 쌓아온 시간의 결실이라 더욱 값지다”고 말했다. 이어 “보디빌딩 종목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책임감을 가지고 현장을 지켜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2025 하남시체육인의 밤’에서 정태영 하남시보디빌딩협회 사무국장이 우수지도자사의 영예를 안았다. (사진=김은준 시민기자)>   하남시보디빌딩협회 정태영 사무국장이 ‘2025 하남시체육인의 밤’에서 전 종목을 통틀어 단 한 명에게만 주어지는 우수지도자상을 수상했다. 4일, 행사는 하남시 그랑파사쥬 웨딩&파티장에서 첫 회로 진행됐으며, 보디빌딩 종목이 유일하게 지도자상을 배출해 지역 체육계의 관심을 모았다.   정태영 사무국장은 하남시보디빌딩협회에서 선수 육성과 지도 체계를 담당해 온 지도자로, 'TEAM HANAM HEROES' 보디빌딩선수단을 운영하며 지역 선수 발굴과 성장에 힘써왔다. 선수단 운영과 훈련 시스템 구축을 통해 체계적인 지도를 이어온 점이 협회 안팎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하남시체육인의 밤’에서 시상되는 지도자상은 전 종목 가운데 단 한 명에게만 수여되는 상이다. 첫 회 행사에서 보디빌딩 종목이 이 상을 차지하면서 “보디빌딩협회가 오늘 상을 싹쓸이했다”는 반응이 나올 만큼 현장 관심이 쏠렸다. 정 사무국장이 이끄는 선수단에서 우수선수상까지 함께 나온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도 체계의 우수성이 증명된 결과”라는 평가도 이어졌다.   하남시체육회와 종목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신설 행사에서 가장 의미 있는 수상 사례”라는 반응이 나왔다. 지도자 개인의 상을 넘어, 보디빌딩 종목 자체의 존재감과 하남시 선수 시스템의 경쟁력을 동시에 보여준 수상이라는 해석이다.   정태영 사무국장은 수상 소감에서 “전 종목이 함께한 자리에서 보디빌딩 지도자로서 단독 수상하게 되어 깊은 의미가 있다”며 “선수들과 함께 쌓아온 시간의 결실이라 더욱 값지다”고 말했다. 이어 “보디빌딩 종목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책임감을 가지고 현장을 지켜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허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장(국민의힘·이천2)이 경기도의 정무·협치 기능이 사실상 붕괴했다며 도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4일 허 위원장은 경기도의회 로비에서 이어지고 있는 국민의힘 백현종 대표의원(국민의힘·구리1) 단식농성장을 찾아 백 대표의원에게 힘을 보탰다. 허원 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는 법이 정한 절차임에도 도정은 이를 정무적 명분으로 거부했다”며 “비서실장이 SNS 글 하나로 ‘행감 불출석’을 선언하는 일은 지방자치 역사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무라인의 일탈을 도지사가 방관하는 것이 더 큰 문제”라며 “반복된 협치 붕괴에도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는 도지사의 침묵은 결국 도정의 불통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예산 파행의 책임을 둘러싸고도 도정을 겨냥했다. 허 위원장은 “예산은 정치가 아니라 도민의 삶인데, 도의회의 반복된 대화 요청에도 도지사실이 끝내 문을 열지 않은 상황에서 협치는 성립될 수 없다”며 “이 같은 도정의 태도라면 예산 파행은 예견된 결과였다”고 말했다. 허 위원장은 건설교통위원회 2026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제기했던 도정의 판단 실패 사례들도 다시 짚었다. 그는 건설국 소관 일산대교 무료화 추진 무산을 두고 “도의회에는 국비 확보가 가능하다고 보고해놓고 실제로는 아무런 교섭 전략도 없었다”며 “무리한 200억 도비 편성과 국비 불발은 담당 부서가 아니라 도지사의 정책 판단 실패”라고 비판했다. 철도항만물류국 소관 광교중앙역 역명 변경 보류에 대해서는 “주민 의견수렴도 부족하고 절차도 미비했는데 18억 원 예산부터 편성한 것 자체가 도지사의 판단 미숙을 보여준다”며 “정무·행정 조율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니 정책이 연달아 멈추고, 그 피해는 결국 도민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 위원장은 “정무·협치 기능이 무너진 상황에서 도정이 계속 의회를 외면한다면 예산은 물론 도 행정 전반의 신뢰가 붕괴될 것”이라며 “잘못된 정책과 무책임한 정무 대응, 불통 행정을 바로잡기 위해 의회는 끝까지 책임을 다할 것이고, 건설교통위원장으로서 도민이 체감하는 정책과 예산을 지키는 데 한 발도 물러서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허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이 경기도의 정무협치와 관련해 강하게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허원 의원실)> 허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장(국민의힘·이천2)이 경기도의 정무·협치 기능이 사실상 붕괴했다며 도정을 강하게 비판했다. 4일 허 위원장은 경기도의회 로비에서 이어지고 있는 국민의힘 백현종 대표의원(국민의힘·구리1) 단식농성장을 찾아 백 대표의원에게 힘을 보탰다.   허원 위원장은 “행정사무감사는 법이 정한 절차임에도 도정은 이를 정무적 명분으로 거부했다”며 “비서실장이 SNS 글 하나로 ‘행감 불출석’을 선언하는 일은 지방자치 역사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무라인의 일탈을 도지사가 방관하는 것이 더 큰 문제”라며 “반복된 협치 붕괴에도 어떠한 조치도 취하지 않는 도지사의 침묵은 결국 도정의 불통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예산 파행의 책임을 둘러싸고도 도정을 겨냥했다. 허 위원장은 “예산은 정치가 아니라 도민의 삶인데, 도의회의 반복된 대화 요청에도 도지사실이 끝내 문을 열지 않은 상황에서 협치는 성립될 수 없다”며 “이 같은 도정의 태도라면 예산 파행은 예견된 결과였다”고 말했다.   허 위원장은 건설교통위원회 2026년도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제기했던 도정의 판단 실패 사례들도 다시 짚었다. 그는 건설국 소관 일산대교 무료화 추진 무산을 두고 “도의회에는 국비 확보가 가능하다고 보고해놓고 실제로는 아무런 교섭 전략도 없었다”며 “무리한 200억 도비 편성과 국비 불발은 담당 부서가 아니라 도지사의 정책 판단 실패”라고 비판했다.   철도항만물류국 소관 광교중앙역 역명 변경 보류에 대해서는 “주민 의견수렴도 부족하고 절차도 미비했는데 18억 원 예산부터 편성한 것 자체가 도지사의 판단 미숙을 보여준다”며 “정무·행정 조율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니 정책이 연달아 멈추고, 그 피해는 결국 도민에게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허 위원장은 “정무·협치 기능이 무너진 상황에서 도정이 계속 의회를 외면한다면 예산은 물론 도 행정 전반의 신뢰가 붕괴될 것”이라며 “잘못된 정책과 무책임한 정무 대응, 불통 행정을 바로잡기 위해 의회는 끝까지 책임을 다할 것이고, 건설교통위원장으로서 도민이 체감하는 정책과 예산을 지키는 데 한 발도 물러서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하남시 덕풍동·창우동 일대에 눈이 내리자 행정과 주민이 함께 나서 골목길과 주요 도로 제설에 힘을 보탰다. 덕풍1동은 박향춘 동장을 비롯한 직원, 주민들이 늦은 시간까지 상가 밀집 지역을 돌며 눈을 치우고 염화칼슘을 뿌렸고, 시 도로과는 제설창고에서 제설제를 차량에 가득 실어 주요 간선도로 빙판 해소 작업을 이어갔다. <덕풍2동 박향춘 동장과 직원, 주민들이 골목길을 돌며 눈을 치우고 염화칼슘을 살포하고 있다. (사진=동부권취재본부)>   하남시 덕풍동·창우동 일대에 눈이 내리자 행정과 주민이 함께 나서 골목길과 주요 도로 제설에 힘을 보탰다.    <하남시 창우동 빙판길. (사진=동부권취재본부)>   덕풍1동은 박향춘 동장을 비롯한 직원, 주민들이 늦은 시간까지 상가 밀집 지역을 돌며 눈을 치우고 염화칼슘을 뿌렸고, 시 도로과는 제설창고에서 제설제를 차량에 가득 실어 주요 간선도로 빙판 해소 작업을 이어갔다.

4일 저녁, 첫눈이 내린 상황속에서 경기도 하남시 미사대로 일원에서 지하차도 진입 시설이 ‘휴차·우회’ 안내를 내보내는 가운데, 제설차와 경찰차가 서행하며 미끄러운 도로 상황을 점검했다. <우회 도로 안내하고 있는 경찰차 모습. (사진=동부권취재본부)>   4일 저녁, 첫눈이 내린 상황속에서 경기도 하남시 미사대로 일원에서 지하차도 진입 시설이 ‘휴차·우회’ 안내를 내보내는 가운데, 제설차와 경찰차가 서행하며 미끄러운 도로 상황을 점검했다. 

경기미래교육자치포럼이 경기도 남부·북부·동부·서부 4개 권역에서 AI 시대 교육혁신을 주제로 한 ‘경기형 AI 교육 토론회 및 토크콘서트’를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첫 행사는 12월 5일 수원시청 별관 중회의실에서 시작해 10일 파주시 금촌어울림센터, 15일 하남시 벤처센터, 17일 시흥시 소래빛도서관으로 이어진다. 이번 권역별 프로그램은 급격히 바뀌는 AI 환경 속에서 경기교육의 전환 방향을 짚고,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미래 인재육성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제는 ‘경기형 AI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로, 미래교육자치포럼이 주최하고 경기미래교육자치포럼이 주관한다. 남부·동부·서부 권역에서 열리는 1·3·4회차 토론회에서는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임채권 교수가 발제를 맡는다. 각 권역별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해 AI 시대 경기교육의 대전환 필요성과 지역 현실을 반영한 미래 인재육성 전략을 중심으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북부권 토크콘서트는 오는 10일 파주시 금촌어울림센터 교육장에서 진행된다. 미래교육자치포럼 공동대표 안민석 명지대 석좌교수와 ‘HBM 반도체의 아버지’로 알려진 KAIST 김정호 교수가 무대에 올라 경기형 AI 교육을 축으로 한 AI 기반 교육혁신 모델과 지역 맞춤형 교육체계의 발전 방향을 소개한다. 이번 권역별 토론회·토크콘서트는 2025년 출범한 이재명 정부의 국가 AI 정책 흐름과도 맞물린다. 정부가 ‘AI 대전환(AI Transformation, AX)’을 핵심 국정과제로 내세우고 국가 AI 인프라 확충, 학교 AI 기초교육 강화, AI 특화 인재 양성, 지역 기반 AI 생태계 조성 등을 추진하는 가운데, 교육부도 초·중·고와 대학 전반에서 AI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경기미래교육자치포럼은 이러한 국가 정책 기조와 경기 지역 교육 수요를 바탕으로 현장에 적용 가능한 AI 교육 모델과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 단체는 이재명 대통령후보 직속 미래교육자치위원회를 계승해 출범한 풀뿌리 교육단체로, 그동안 교육정책 연구와 지역 기반 혁신 활동을 지속해 왔다.   경기미래교육자치포럼이 경기도 남부·북부·동부·서부 4개 권역에서 AI 시대 교육혁신을 주제로 한 ‘경기형 AI 교육 토론회 및 토크콘서트’를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첫 행사는 12월 5일 수원시청 별관 중회의실에서 시작해 10일 파주시 금촌어울림센터, 15일 하남시 벤처센터, 17일 시흥시 소래빛도서관으로 이어진다.   이번 권역별 프로그램은 급격히 바뀌는 AI 환경 속에서 경기교육의 전환 방향을 짚고,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미래 인재육성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제는 ‘경기형 AI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로, 미래교육자치포럼이 주최하고 경기미래교육자치포럼이 주관한다.   남부·동부·서부 권역에서 열리는 1·3·4회차 토론회에서는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임채권 교수가 발제를 맡는다. 각 권역별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여해 AI 시대 경기교육의 대전환 필요성과 지역 현실을 반영한 미래 인재육성 전략을 중심으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북부권 토크콘서트는 오는 10일 파주시 금촌어울림센터 교육장에서 진행된다. 미래교육자치포럼 공동대표 안민석 명지대 석좌교수와 ‘HBM 반도체의 아버지’로 알려진 KAIST 김정호 교수가 무대에 올라 경기형 AI 교육을 축으로 한 AI 기반 교육혁신 모델과 지역 맞춤형 교육체계의 발전 방향을 소개한다.   이번 권역별 토론회·토크콘서트는 2025년 출범한 이재명 정부의 국가 AI 정책 흐름과도 맞물린다. 정부가 ‘AI 대전환(AI Transformation, AX)’을 핵심 국정과제로 내세우고 국가 AI 인프라 확충, 학교 AI 기초교육 강화, AI 특화 인재 양성, 지역 기반 AI 생태계 조성 등을 추진하는 가운데, 교육부도 초·중·고와 대학 전반에서 AI 활용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경기미래교육자치포럼은 이러한 국가 정책 기조와 경기 지역 교육 수요를 바탕으로 현장에 적용 가능한 AI 교육 모델과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 단체는 이재명 대통령후보 직속 미래교육자치위원회를 계승해 출범한 풀뿌리 교육단체로, 그동안 교육정책 연구와 지역 기반 혁신 활동을 지속해 왔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이 한국여성유권자경기연맹이 수여하는 ‘우수의정대상’을 받았다. 4일 경기도의회에서 개최된 ‘2025 한국여성유권자경기연맹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보건·복지·교육 분야 입법·예산 활동과 생활밀착형 정책 제안이 종합적으로 인정된 결과다. 이번 상은 한국여성유권자경기연맹이 의정활동의 성실성, 생활밀착형 정책 제안, 도민 권익 보호 기여도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하는 상이다. 윤 의원은 제11대 경기도의회에서 보건복지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복지·의료·교육 현장을 중심에 둔 의정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윤 의원은 사회복지종사자 처우 개선, 경기도의료원 재정 구조 개편, 사회서비스원·복지재단 개혁, 돌봄·간병·정신건강 지원 강화 등 굵직한 현안을 꾸준히 의제화해 왔다. 특히 ‘경기도의료원 도민 인식조사’를 통해 공공의료 수요를 객관적 데이터로 제시하고, 행정사무감사에서 새로운 공공의료 재정 모델을 제안한 점이 현장과 정책을 잇는 사례로 주목받았다. 예산 심사 과정에서 민생예산을 지키기 위한 목소리도 이어갔다. 윤 의원은 복지 예산 2,240억 원 삭감 문제를 거듭 지적하며 “약자부터 예산을 줄이는 정책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복지·돌봄 예산을 단순한 지출이 아니라 도민 삶의 안전망으로 보아야 한다는 인식이 의정 전반에 깔려 있다는 평가다. 수상 소감에서 윤 의원은 이번 상을 개인의 성과가 아니라 현장과 함께 받은 상이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이 상은 현장의 종사자와 도민이 함께 받은 상”이라며 “앞으로도 사람을 우선하는 복지정책, 도민의 삶을 바꾸는 의정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하남 시민과 경기도민의 신뢰에 부응하도록 책임 있는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윤태길 경기도의회 의원이 한국여성유권자경기연맹이 수여하는 ‘우수의정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진=윤태길 의원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이 한국여성유권자경기연맹이 수여하는 ‘우수의정대상’을 받았다. 4일 경기도의회에서 개최된 ‘2025 한국여성유권자경기연맹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보건·복지·교육 분야 입법·예산 활동과 생활밀착형 정책 제안이 종합적으로 인정된 결과다.   이번 상은 한국여성유권자경기연맹이 의정활동의 성실성, 생활밀착형 정책 제안, 도민 권익 보호 기여도 등을 종합 평가해 선정하는 상이다. 윤 의원은 제11대 경기도의회에서 보건복지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복지·의료·교육 현장을 중심에 둔 의정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윤 의원은 사회복지종사자 처우 개선, 경기도의료원 재정 구조 개편, 사회서비스원·복지재단 개혁, 돌봄·간병·정신건강 지원 강화 등 굵직한 현안을 꾸준히 의제화해 왔다. 특히 ‘경기도의료원 도민 인식조사’를 통해 공공의료 수요를 객관적 데이터로 제시하고, 행정사무감사에서 새로운 공공의료 재정 모델을 제안한 점이 현장과 정책을 잇는 사례로 주목받았다.   예산 심사 과정에서 민생예산을 지키기 위한 목소리도 이어갔다. 윤 의원은 복지 예산 2,240억 원 삭감 문제를 거듭 지적하며 “약자부터 예산을 줄이는 정책은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복지·돌봄 예산을 단순한 지출이 아니라 도민 삶의 안전망으로 보아야 한다는 인식이 의정 전반에 깔려 있다는 평가다.   수상 소감에서 윤 의원은 이번 상을 개인의 성과가 아니라 현장과 함께 받은 상이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이 상은 현장의 종사자와 도민이 함께 받은 상”이라며 “앞으로도 사람을 우선하는 복지정책, 도민의 삶을 바꾸는 의정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하남 시민과 경기도민의 신뢰에 부응하도록 책임 있는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다”고 덧붙였다.

국가 암관리 정책의 기초가 되는 암등록통계에 암검진 수검률과 사망률 등 핵심 지표가 새로 포함되고, 이를 사회집단별로 나눠 작성하도록 하는 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2일, 소병훈 국회의원은 국회 본회의에서 대표발의한 「암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국가 암등록통계사업에 반영해야 할 지표와 작성 방식을 법에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이 특징이다. 암검진 수검률, 암 발생률, 암 생존율, 암 사망률을 법정 통계로 규정하고, 이들 지표를 성별·연령·건강보험 가입 여부 등 사회집단별로 구분해 작성하도록 했다. 암 관련 주요 지표를 하나의 체계 안에서, 집단별 특성을 나눠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동안 암등록통계는 주로 발생률과 생존율 중심으로 구성돼 사망률과 국가암검진 수검률 통계와의 연계가 이뤄지지 못했다. 건강보험 직역별 검진 통계 역시 건강보험 가입자를 기준으로 작성돼, 의료급여 수급권자 등 취약계층의 암검진 실태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암등록통계는 국민 사망원인 1위인 암에 대한 국가정책의 핵심 기반으로, 특히 의료급여 수급자·저소득층·농산어촌 주민 등 취약계층의 낮은 검진율과 생존율 격차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료로 꼽힌다. 발생률·사망률·생존율뿐 아니라 계층·지역별 불평등을 정밀하게 확인해야 조기 검진 확대, 취약계층 맞춤 지원, 치료 접근성 강화 등에서 실질적인 정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제시됐다. 이번 개정으로 암등록통계사업에 사회집단별 통계자료와 암검진 수검률·사망률 지표를 포함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면서, 국가가 통계를 보다 체계적으로 구축·연계·공유해 그동안 관리가 미흡했던 취약계층의 암 예방과 치료 격차를 줄이는 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병훈 의원은 “이번 개정으로 암관리 정책이 기존의 치료 중심에서 ‘예방·진단·치료·사망 전 단계’를 아우르는 정밀 정책으로 전환될 것”이라며 “데이터 기반의 암관리 정책으로 고령층·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암 사망률 개선에 실질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소병훈 국회의원. (사진=소병훈 의원실)>   국가 암관리 정책의 기초가 되는 암등록통계에 암검진 수검률과 사망률 등 핵심 지표가 새로 포함되고, 이를 사회집단별로 나눠 작성하도록 하는 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2일, 소병훈 국회의원은 국회 본회의에서 대표발의한 「암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수정·가결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국가 암등록통계사업에 반영해야 할 지표와 작성 방식을 법에 구체적으로 명시한 것이 특징이다. 암검진 수검률, 암 발생률, 암 생존율, 암 사망률을 법정 통계로 규정하고, 이들 지표를 성별·연령·건강보험 가입 여부 등 사회집단별로 구분해 작성하도록 했다. 암 관련 주요 지표를 하나의 체계 안에서, 집단별 특성을 나눠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동안 암등록통계는 주로 발생률과 생존율 중심으로 구성돼 사망률과 국가암검진 수검률 통계와의 연계가 이뤄지지 못했다. 건강보험 직역별 검진 통계 역시 건강보험 가입자를 기준으로 작성돼, 의료급여 수급권자 등 취약계층의 암검진 실태를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암등록통계는 국민 사망원인 1위인 암에 대한 국가정책의 핵심 기반으로, 특히 의료급여 수급자·저소득층·농산어촌 주민 등 취약계층의 낮은 검진율과 생존율 격차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자료로 꼽힌다. 발생률·사망률·생존율뿐 아니라 계층·지역별 불평등을 정밀하게 확인해야 조기 검진 확대, 취약계층 맞춤 지원, 치료 접근성 강화 등에서 실질적인 정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도 함께 제시됐다.   이번 개정으로 암등록통계사업에 사회집단별 통계자료와 암검진 수검률·사망률 지표를 포함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면서, 국가가 통계를 보다 체계적으로 구축·연계·공유해 그동안 관리가 미흡했던 취약계층의 암 예방과 치료 격차를 줄이는 데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소병훈 의원은 “이번 개정으로 암관리 정책이 기존의 치료 중심에서 ‘예방·진단·치료·사망 전 단계’를 아우르는 정밀 정책으로 전환될 것”이라며 “데이터 기반의 암관리 정책으로 고령층·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의 암 사망률 개선에 실질적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천시가 2026년 예산 1조 3,488억 원을 편성해 미래산업 육성과 민생 안정을 축으로 한 새해 시정 방향을 내놨다. 1일 김경희 이천시장은 제258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 시정연설에서 ‘더 큰 성장, 든든한 민생, 편안한 일상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더 큰 행복 이천’을 비전으로 제시하며 내년도 시정 운영 방침을 설명했다. 김 시장은 먼저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내년 본예산안 규모는 일반회계를 기준으로 올해보다 0.88% 소폭 늘어난 1조 2,019억 원”이라며 “특별회계를 더하면 총 1조 3,488억 원 규모”라고 밝혔다. 올해보다 소폭 증액된 예산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 기반과 생활 인프라, 복지·교육, 농업 분야까지 균형 있게 재원을 배분하겠다는 구상이다. 미래 성장 동력과 관련해서는 반도체를 축으로 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앞세웠다. 김 시장은 이천반도체산업진흥원 설립, 미래산업특화기금 조성, 한국폴리텍대학 이천반도체캠퍼스 구축과 같은 사업을 언급하며 “첨단 반도체와 연관 산업을 묶어 청년과 지역에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데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대월2일반산업단지, 마장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산업단지 개발과 드론 산업·방산 분야 육성 계획도 함께 내놨다. 민생과 복지 분야에서는 돌봄·보건·취약계층 지원을 중심으로 안전망을 두텁게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시장은 노인·장애인·아동·청소년을 위한 각종 복지 인프라 확충과 함께, 위기가정 지원, 다문화가족 통합 서비스, 치매안심센터 운영 등 기존 사업을 내실화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복지 도시를 만들겠다”고 했다. 출산·양육 환경 개선과 청년 주거·일자리 지원도 예산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교육 환경 개선과 문화·체육 인프라 확충 계획도 이어졌다. 김 시장은 미래교육 협력지구 운영, 학교 시설 개선, 청소년 활동 공간 확충 등 교육 분야 투자 방향을 소개하고, 시민 체육시설과 공원·녹지 조성, 문화예술 활동 지원을 통해 “시민의 일상 속 여가와 건강을 책임지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설봉공원, 성호호수 등 주요 공간에 대한 단계적 정비 계획도 연설에 포함됐다. 농업·농촌 분야에서는 친환경·미래농업으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김 시장은 청년농업인 육성, 농업인 소득·복지 지원, 스마트 농업시설 보급, 임금님표 이천쌀을 비롯한 지역 농축산물 브랜드 경쟁력 강화 계획을 제시하며 “농촌의 삶의 질을 높이고, 이천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시정연설을 마무리하며 “민선 8기 여정이 끝을 향해 가고 있지만 해야 할 일은 여전히 많다”며 “내년도 예산이 시민 행복과 미래 이천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경희 이천시장이 제258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이천시)> 이천시가 2026년 예산 1조 3,488억 원을 편성해 미래산업 육성과 민생 안정을 축으로 한 새해 시정 방향을 내놨다. 1일 김경희 이천시장은 제258회 이천시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 시정연설에서 ‘더 큰 성장, 든든한 민생, 편안한 일상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더 큰 행복 이천’을 비전으로 제시하며 내년도 시정 운영 방침을 설명했다. 김 시장은 먼저 내년도 예산안과 관련해 “내년 본예산안 규모는 일반회계를 기준으로 올해보다 0.88% 소폭 늘어난 1조 2,019억 원”이라며 “특별회계를 더하면 총 1조 3,488억 원 규모”라고 밝혔다. 올해보다 소폭 증액된 예산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 기반과 생활 인프라, 복지·교육, 농업 분야까지 균형 있게 재원을 배분하겠다는 구상이다. 미래 성장 동력과 관련해서는 반도체를 축으로 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앞세웠다. 김 시장은 이천반도체산업진흥원 설립, 미래산업특화기금 조성, 한국폴리텍대학 이천반도체캠퍼스 구축과 같은 사업을 언급하며 “첨단 반도체와 연관 산업을 묶어 청년과 지역에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데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대월2일반산업단지, 마장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산업단지 개발과 드론 산업·방산 분야 육성 계획도 함께 내놨다. 민생과 복지 분야에서는 돌봄·보건·취약계층 지원을 중심으로 안전망을 두텁게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시장은 노인·장애인·아동·청소년을 위한 각종 복지 인프라 확충과 함께, 위기가정 지원, 다문화가족 통합 서비스, 치매안심센터 운영 등 기존 사업을 내실화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복지 도시를 만들겠다”고 했다. 출산·양육 환경 개선과 청년 주거·일자리 지원도 예산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교육 환경 개선과 문화·체육 인프라 확충 계획도 이어졌다. 김 시장은 미래교육 협력지구 운영, 학교 시설 개선, 청소년 활동 공간 확충 등 교육 분야 투자 방향을 소개하고, 시민 체육시설과 공원·녹지 조성, 문화예술 활동 지원을 통해 “시민의 일상 속 여가와 건강을 책임지는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설봉공원, 성호호수 등 주요 공간에 대한 단계적 정비 계획도 연설에 포함됐다. 농업·농촌 분야에서는 친환경·미래농업으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김 시장은 청년농업인 육성, 농업인 소득·복지 지원, 스마트 농업시설 보급, 임금님표 이천쌀을 비롯한 지역 농축산물 브랜드 경쟁력 강화 계획을 제시하며 “농촌의 삶의 질을 높이고, 이천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시정연설을 마무리하며 “민선 8기 여정이 끝을 향해 가고 있지만 해야 할 일은 여전히 많다”며 “내년도 예산이 시민 행복과 미래 이천을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청소년 전동킥보드(PM)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문화 캠페인이 이천 효양동 일대에서 진행됐다.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허원 위원장(국민의힘·이천2)은 지난달 28일 효양고등학교 일원에서 열린 ‘2025 전동킥보드(PM) 안전문화 캠페인’에 참여해 학생과 시민들에게 PM 안전수칙을 알리고 청소년 안전문화 정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캠페인은 등·하굣길 학생 유동량이 많은 효양중·고등학교 주변에서 진행돼 현장 열기가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허원 위원장은 학생들에게 직접 안전 리플렛을 나눠주며 “헬멧 착용은 선택이 아니라 생명벨트”라고 강조했고, 무질서한 보도 주행과 불법 주차가 반복되는 지역 특성을 짚으며 “생활 속 작은 습관이 도시 전체의 안전문화를 만든다”고 설명했다. 허 위원장은 “PM 사고는 청소년이 가장 취약하다”고 지적하며 학교 주변 생활도로를 안전 중심으로 바꾸기 위한 과제도 짚었다. 그는 “학교 주변 생활도로에서 안전표지 확충, 전용 주차구역 정비, 취약 지점 점검 등 이천시가 선제적으로 나설 부분이 많다”며 “의회에서도 관련 예산과 제도 개선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올해 이천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됐다. 경기도의회와 경기도, 경기도교통연수원, 이천시청, 이천경찰서, 한국도로교통공단, 녹색어머니연합회, 효양고 학생회 등 다양한 기관과 단체가 합동으로 참여해 학생·시민에게 안전모 착용, 2인 탑승 금지, 보도 주행 금지 등 핵심 수칙을 집중 홍보했다. 캠페인을 마무리하며 허 위원장은 “전동킥보드 안전문화는 단속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학생·학교·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공동체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천이 PM 안전문화를 선도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의회가 제도적 기반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허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이 이천 지역 내 청소년 전동킥보드 사고 예방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청소년 전동킥보드(PM)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문화 캠페인이 이천 효양동 일대에서 진행됐다.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허원 위원장(국민의힘·이천2)은 지난달 28일 효양고등학교 일원에서 열린 ‘2025 전동킥보드(PM) 안전문화 캠페인’에 참여해 학생과 시민들에게 PM 안전수칙을 알리고 청소년 안전문화 정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캠페인은 등·하굣길 학생 유동량이 많은 효양중·고등학교 주변에서 진행돼 현장 열기가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 허원 위원장은 학생들에게 직접 안전 리플렛을 나눠주며 “헬멧 착용은 선택이 아니라 생명벨트”라고 강조했고, 무질서한 보도 주행과 불법 주차가 반복되는 지역 특성을 짚으며 “생활 속 작은 습관이 도시 전체의 안전문화를 만든다”고 설명했다.   허 위원장은 “PM 사고는 청소년이 가장 취약하다”고 지적하며 학교 주변 생활도로를 안전 중심으로 바꾸기 위한 과제도 짚었다. 그는 “학교 주변 생활도로에서 안전표지 확충, 전용 주차구역 정비, 취약 지점 점검 등 이천시가 선제적으로 나설 부분이 많다”며 “의회에서도 관련 예산과 제도 개선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올해 이천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됐다. 경기도의회와 경기도, 경기도교통연수원, 이천시청, 이천경찰서, 한국도로교통공단, 녹색어머니연합회, 효양고 학생회 등 다양한 기관과 단체가 합동으로 참여해 학생·시민에게 안전모 착용, 2인 탑승 금지, 보도 주행 금지 등 핵심 수칙을 집중 홍보했다.   캠페인을 마무리하며 허 위원장은 “전동킥보드 안전문화는 단속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학생·학교·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공동체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천이 PM 안전문화를 선도하는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의회가 제도적 기반을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정병용 하남시의회부의장(더불어민주당, 미사1동·2동)이 하남문화재단을 상대로 하남시립합창단 운영 파행과 반복된 위법 수의계약 관행을 한꺼번에 겨냥하며 강하게 몰아붙였다. 27일 정 부의장은 자치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합창단 운영과 계약 관리 모두 시민 신뢰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수준”이라고 지적하며 재단의 전면적인 개선을 요구했다. 정 부의장은 1년 가까이 이어진 시립합창단 노사 갈등과 관련해 “전국 어느 지자체도 시행하지 않는 일급제(연습·공연 수당제)를 고집하며 단원들을 극심한 고용 불안에 몰아넣고 있는 곳은 하남시가 유일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재단이 시로부터 권한을 위임받고도 ‘예산 부족’, ‘권한 밖’이라는 핑계를 대며 사실상 사태 해결을 회피하고 있다”며 “월급제 전환, 유급휴가 보장, 근로시간 면제제도 등 최소한의 개선안조차 마련하지 않은 것은 심각한 직무유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쟁의 기간 정기공연과 수시공연 등이 대폭 축소된 점도 도마에 올랐다. 정 부의장은 “재단의 무책임한 소극행정으로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에게 돌아가고 있다”며 “시민의 문화 향유권을 침해하는 현재 상황은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시립합창단의 운영 정상화를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계약 관리 부실에 대한 질타는 더욱 거셌다. 정 부의장은 재단이 특정 행사 용역을 발주하면서 안전 근무와 주차 근무를 의도적으로 분리해 동일 업체와 각각 수의계약을 체결한 사실을 지적하며 “수의계약 한도를 피하려고 하나의 과업을 인위적으로 쪼개는 전형적인 ‘쪼개기 계약’이며, 이는 지방계약법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노골적인 행정 편의주의는 재단 스스로가 출자·출연기관으로서의 기본 책무를 포기한 것”이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특정 업체 밀어주기 의혹도 함께 제기됐다. 정 부의장은 “공공기관이 특정 업체와 유착된 것으로 비칠 정도의 반복 계약은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투명한 경쟁입찰 도입과 즉각적인 감사 시행,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재단에 요구했다. 감사 말미에서 정 부의장은 “재단은 지금 시민의 신뢰를 스스로 무너뜨리고 있다”고 경고하며 “출자·출연기관임에도 기본적인 법 준수조차 외면한다면, 의회는 향후 예산 심의에서 더욱 강도 높은 잣대를 들이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지적을 가볍게 넘긴다면 재단의 존재 이유 자체가 흔들릴 것”이라며 “노사 갈등과 위법적 계약 관행을 반드시 바로잡아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문화재단으로 다시 서라”고 거듭 당부했다. <정병용 하남시의회 부의장. (사진=하남시의회)> 정병용 하남시의회 부의장(더불어민주당, 미사1동·2동)이 하남문화재단을 상대로 하남시립합창단 운영 파행과 반복된 위법 수의계약 관행을 한꺼번에 겨냥하며 강하게 몰아붙였다. 27일 정 부의장은 자치행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합창단 운영과 계약 관리 모두 시민 신뢰를 스스로 무너뜨리는 수준”이라고 지적하며 재단의 전면적인 개선을 요구했다.   정 부의장은 1년 가까이 이어진 시립합창단 노사 갈등과 관련해 “전국 어느 지자체도 시행하지 않는 일급제(연습·공연 수당제)를 고집하며 단원들을 극심한 고용 불안에 몰아넣고 있는 곳은 하남시가 유일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재단이 시로부터 권한을 위임받고도 ‘예산 부족’, ‘권한 밖’이라는 핑계를 대며 사실상 사태 해결을 회피하고 있다”며 “월급제 전환, 유급휴가 보장, 근로시간 면제제도 등 최소한의 개선안조차 마련하지 않은 것은 심각한 직무유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쟁의 기간 정기공연과 수시공연 등이 대폭 축소된 점도 도마에 올랐다. 정 부의장은 “재단의 무책임한 소극행정으로 피해는 고스란히 시민에게 돌아가고 있다”며 “시민의 문화 향유권을 침해하는 현재 상황은 더 이상 용납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시립합창단의 운영 정상화를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계약 관리 부실에 대한 질타는 더욱 거셌다. 정 부의장은 재단이 특정 행사 용역을 발주하면서 안전 근무와 주차 근무를 의도적으로 분리해 동일 업체와 각각 수의계약을 체결한 사실을 지적하며 “수의계약 한도를 피하려고 하나의 과업을 인위적으로 쪼개는 전형적인 ‘쪼개기 계약’이며, 이는 지방계약법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런 노골적인 행정 편의주의는 재단 스스로가 출자·출연기관으로서의 기본 책무를 포기한 것”이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특정 업체 밀어주기 의혹도 함께 제기됐다. 정 부의장은 “공공기관이 특정 업체와 유착된 것으로 비칠 정도의 반복 계약은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투명한 경쟁입찰 도입과 즉각적인 감사 시행,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재단에 요구했다.   감사 말미에서 정 부의장은 “재단은 지금 시민의 신뢰를 스스로 무너뜨리고 있다”고 경고하며 “출자·출연기관임에도 기본적인 법 준수조차 외면한다면, 의회는 향후 예산 심의에서 더욱 강도 높은 잣대를 들이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지적을 가볍게 넘긴다면 재단의 존재 이유 자체가 흔들릴 것”이라며 “노사 갈등과 위법적 계약 관행을 반드시 바로잡아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문화재단으로 다시 서라”고 거듭 당부했다.

2024년 12월 3일은 당시 대통령 윤석열이 헌정 질서를 뒤흔들며 비상계엄을 선포해, 자신을 대통령으로 뽑아준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눴던 날입니다. 국가 권력이 국민을 향해 폭력을 행사한 그 장면은 단지 정치적 사건이 아니라, 민주주의의 근본을 뒤흔든 국가적 참사였습니다. 만약 그 계엄이 성공했다면 대한민국은 어떤 길을 걸었겠습니까. 민주주의는 벼랑 끝으로 밀려났을 것이고, 시민의 자유는 한순간에 무너졌을 것입니다. 상상만으로도 등골이 서늘해집니다. 그러나 12월 3일의 어둠은 12월 4일 새벽의 빛 앞에 물러섰습니다. 맨손의 국민이 계엄군의 총구 앞에 섰습니다. 광장에서, 거리에서, 국회의 문 앞에서 시민들은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총부리를 붙잡고 헌정 질서를 지켜낸 그 용기와 연대는 세계가 놀랄 만큼 위대했습니다. 12월 4일, 그날 시민의 힘으로 계엄은 해제되었습니다. 이 역사적 승리는 단지 ‘위기를 넘긴 기록’이 아닙니다. 주권자가 나라를 구한 순간입니다. 그래서 12월 4일은 더 크게 기억되고, 더 깊게 새겨져야 합니다. 이제 이 날을 ‘주권자의 날’로 제정해야 할 때입니다. ‘주권자의 날’이 필요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아직 끝나지 않은 진실을 완성하기 위해서입니다. 헌정을 파괴하는 계엄 선포까지 있었지만 진상 규명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책임자 처벌은 더디고, 당시 결정을 주도했던 세력은 책임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사회대개혁과 검찰개혁이 요구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권력이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할 때, 시민의 안전과 민주주의는 늘 위협받습니다. 12월 4일을 국가기념일로 세우는 일은 시민이 여전히 지켜보고 있다는 가장 분명한 경고이자,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끝까지 요구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둘째, 국민주권의 원리를 ‘평상시’에 작동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우리 사회는 위기 때만 시민이 깨어나는 구조를 반복해 왔습니다. 촛불혁명, 탄핵, 그리고 지난해의 계엄 저지까지 큰 위기 앞에서 시민은 언제나 거리로 나섰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민주주의는 비상시에만 살아나는 체제가 아닙니다. 국민이 일상에서 주권을 행사하고, 정치가 이를 존중하는 체제가 민주주의입니다. ‘주권자의 날’은 바로 이 변화를 향한 사회적 약속이 될 것입니다. 위기 때만이 아니라, 매년 이 날을 통해 주권자의 역할과 민주주의의 원칙을 되새기자는 제도적 다짐입니다. 국가는 국민입니다. 이 말은 교과서 속 문장이 아니라 우리가 몸으로 증명해 온 사실입니다. 지난겨울의 광장에서, 차가운 도로 위에서 시민들은 서로를 지키며 민주주의를 지켜냈습니다. 그 위대한 경험과 기억을 이제 제도로 남겨야 합니다. 12월 4일을 ‘주권자의 날’로 만드는 일은 단순한 기념일 제정이 아닙니다. 다시는 계엄의 그림자가 이 나라를 덮지 못하도록 민주주의의 방파제를 세우는 일입니다. 권력자의 오만보다 시민의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헌정사에 분명히 새기는 일입니다. 민주주의는 어디에서 옵니까. 답은 분명합니다. 깨어 있는 시민, 행동하는 주권자에게서 옵니다. 다가오는 12월 4일, 다시 묻습니다. 우리는 어떤 나라에서 살기를 원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우리의 답을 역사에 남기기 위해, ‘주권자의 날’ 제정에 시민의 힘이 모이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안승남 前구리시장>     2024년 12월 3일은 당시 대통령 윤석열이 헌정 질서를 뒤흔들며 비상계엄을 선포해, 자신을 대통령으로 뽑아준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눴던 날입니다. 국가 권력이 국민을 향해 폭력을 행사한 그 장면은 단지 정치적 사건이 아니라, 민주주의의 근본을 뒤흔든 국가적 참사였습니다.   만약 그 계엄이 성공했다면 대한민국은 어떤 길을 걸었겠습니까. 민주주의는 벼랑 끝으로 밀려났을 것이고, 시민의 자유는 한순간에 무너졌을 것입니다. 상상만으로도 등골이 서늘해집니다.   그러나 12월 3일의 어둠은 12월 4일 새벽의 빛 앞에 물러섰습니다. 맨손의 국민이 계엄군의 총구 앞에 섰습니다. 광장에서, 거리에서, 국회의 문 앞에서 시민들은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총부리를 붙잡고 헌정 질서를 지켜낸 그 용기와 연대는 세계가 놀랄 만큼 위대했습니다. 12월 4일, 그날 시민의 힘으로 계엄은 해제되었습니다.   이 역사적 승리는 단지 ‘위기를 넘긴 기록’이 아닙니다. 주권자가 나라를 구한 순간입니다. 그래서 12월 4일은 더 크게 기억되고, 더 깊게 새겨져야 합니다. 이제 이 날을 ‘주권자의 날’로 제정해야 할 때입니다.   ‘주권자의 날’이 필요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째, 아직 끝나지 않은 진실을 완성하기 위해서입니다. 헌정을 파괴하는 계엄 선포까지 있었지만 진상 규명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책임자 처벌은 더디고, 당시 결정을 주도했던 세력은 책임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사회대개혁과 검찰개혁이 요구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권력이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할 때, 시민의 안전과 민주주의는 늘 위협받습니다. 12월 4일을 국가기념일로 세우는 일은 시민이 여전히 지켜보고 있다는 가장 분명한 경고이자,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끝까지 요구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입니다.   둘째, 국민주권의 원리를 ‘평상시’에 작동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우리 사회는 위기 때만 시민이 깨어나는 구조를 반복해 왔습니다. 촛불혁명, 탄핵, 그리고 지난해의 계엄 저지까지 큰 위기 앞에서 시민은 언제나 거리로 나섰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민주주의는 비상시에만 살아나는 체제가 아닙니다. 국민이 일상에서 주권을 행사하고, 정치가 이를 존중하는 체제가 민주주의입니다. ‘주권자의 날’은 바로 이 변화를 향한 사회적 약속이 될 것입니다. 위기 때만이 아니라, 매년 이 날을 통해 주권자의 역할과 민주주의의 원칙을 되새기자는 제도적 다짐입니다.   국가는 국민입니다. 이 말은 교과서 속 문장이 아니라 우리가 몸으로 증명해 온 사실입니다. 지난겨울의 광장에서, 차가운 도로 위에서 시민들은 서로를 지키며 민주주의를 지켜냈습니다. 그 위대한 경험과 기억을 이제 제도로 남겨야 합니다.   12월 4일을 ‘주권자의 날’로 만드는 일은 단순한 기념일 제정이 아닙니다. 다시는 계엄의 그림자가 이 나라를 덮지 못하도록 민주주의의 방파제를 세우는 일입니다. 권력자의 오만보다 시민의 의지가 강하다는 것을 헌정사에 분명히 새기는 일입니다.   민주주의는 어디에서 옵니까. 답은 분명합니다. 깨어 있는 시민, 행동하는 주권자에게서 옵니다.   다가오는 12월 4일, 다시 묻습니다. 우리는 어떤 나라에서 살기를 원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우리의 답을 역사에 남기기 위해, ‘주권자의 날’ 제정에 시민의 힘이 모이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퇴촌면 주민들의 30년 숙원사업이던 ‘퇴촌 스포츠 타운’이 마침내 문을 열었다.지난달 30일 광주시는 퇴촌면 광동리 530 일원에서 준공식을 진행하고 축구장과 다목적구장, 산책로 등을 갖춘 체육시설을 공식 개장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방세환 광주시장을 비롯해 소병훈·안태준 국회의원, 허경행 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등 주요 내빈과 시민 4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조형물 제막식과 공식 행사, 시축, 친선 축구대회 등으로 구성돼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축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퇴촌 스포츠 타운’은 총사업비 45억여 원을 투입해 조성됐다. 총 부지면적 1만 7천800㎡ 규모에 축구장 1면과 다목적구장 1면, 산책로 등 다양한 생활체육 시설을 갖췄다. 시는 이번 시설이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과 생활체육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퇴촌면은 개발제한구역과 상수원 보호구역 등 중첩 규제로 공공시설 확충에 제약이 많았다. 이번 사업은 한강유역환경청의 하천점용 허가를 통해 추진됐으며, 특히 체육시설은 주민들이 30여 년 동안 요구해온 숙원사업이었다. 시는 2019년 10월 주민 건의 접수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소통을 거쳐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을 구체화해 2025년 11월 공사를 마무리했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퇴촌 스포츠 타운이 지역 주민들의 체육 활동과 여가를 통해 건강한 삶을 누리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생활체육 기반을 넓히기 위 <방세환 광주시장을 비롯해 지역내 정관계 인사 등이 퇴촌스포츠타운 제막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퇴촌면 주민들의 30년 숙원사업이던 ‘퇴촌 스포츠 타운’이 마침내 문을 열었다. 지난달 30일 광주시는 퇴촌면 광동리 530 일원에서 준공식을 진행하고 축구장과 다목적구장, 산책로 등을 갖춘 체육시설을 공식 개장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방세환 광주시장을 비롯해 소병훈·안태준 국회의원, 허경행 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등 주요 내빈과 시민 4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조형물 제막식과 공식 행사, 시축, 친선 축구대회 등으로 구성돼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축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퇴촌 스포츠 타운’은 총사업비 45억여 원을 투입해 조성됐다. 총 부지면적 1만 7천800㎡ 규모에 축구장 1면과 다목적구장 1면, 산책로 등 다양한 생활체육 시설을 갖췄다. 시는 이번 시설이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과 생활체육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퇴촌면은 개발제한구역과 상수원 보호구역 등 중첩 규제로 공공시설 확충에 제약이 많았다. 이번 사업은 한강유역환경청의 하천점용 허가를 통해 추진됐으며, 특히 체육시설은 주민들이 30여 년 동안 요구해온 숙원사업이었다. 시는 2019년 10월 주민 건의 접수를 시작으로 지속적인 소통을 거쳐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을 구체화해 2025년 11월 공사를 마무리했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퇴촌 스포츠 타운이 지역 주민들의 체육 활동과 여가를 통해 건강한 삶을 누리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생활체육 기반을 넓히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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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도시공사(이사장 직무대행)는 금은모래캠핑장과 대신캠핑장을 대상으로 상·하반기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 결과를 반영한 운영 개선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공사는 시민참여혁신단, 정기 간담회, 주민참여예산제 등으로 평소 시민 의견을 수렴해 왔으며, 특히 캠핑장은 이용객 구성과 요구가 다양한 만큼 자체 만족도 조사를 통해 현장 개선 과제를 체계적으로 모으는 방식을 유지해왔다. 올해 상반기 조사에는 금은모래캠핑장 이용객 355명, 대신캠핑장 410명 등 765명이 참여해 각각 평균 4.68점, 4.55점을 기록했다. 하반기에는 참여 규모가 더 커져 금은모래캠핑장 520명, 대신캠핑장 370명 등 890명이 응답했으며, 평균 만족도는 금은모래 4.63점, 대신캠핑장 4.49점으로 소폭 낮아졌다. 공사는 이를 “표본이 넓어지고 다양한 이용 경험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했다. 상·하반기 조사에서 공통으로 지적된 사항은 ‘매너타임(야간 소음 자제 시간) 준수 관리 강화’였다. 금은모래캠핑장은 샤워실·화장실 등 공용시설 환경 개선 요구가 많았고, 대신캠핑장은 예초 작업 주기와 방역 확대를 바라는 의견이 반복 제기됐다. 공사는 이런 결과를 토대로 공용시설 청소 주기 확대, 야간 순찰 강화, 시설 물품 정비 등 이용객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조치를 순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lt;대신캠핑장 전경. (사진=여주도시공사)&gt; 여주도시공사(이사장 직무대행)는 금은모래캠핑장과 대신캠핑장을 대상으로 상·하반기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조사 결과를 반영한 운영 개선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nbsp; 공사는 시민참여혁신단, 정기 간담회, 주민참여예산제 등으로 평소 시민 의견을 수렴해 왔으며, 특히 캠핑장은 이용객 구성과 요구가 다양한 만큼 자체 만족도 조사를 통해 현장 개선 과제를 체계적으로 모으는 방식을 유지해왔다. &nbsp; 올해 상반기 조사에는 금은모래캠핑장 이용객 355명, 대신캠핑장 410명 등 765명이 참여해 각각 평균 4.68점, 4.55점을 기록했다. 하반기에는 참여 규모가 더 커져 금은모래캠핑장 520명, 대신캠핑장 370명 등 890명이 응답했으며, 평균 만족도는 금은모래 4.63점, 대신캠핑장 4.49점으로 소폭 낮아졌다. 공사는 이를 “표본이 넓어지고 다양한 이용 경험이 반영된 결과”로 분석했다. &nbsp; 상·하반기 조사에서 공통으로 지적된 사항은 ‘매너타임(야간 소음 자제 시간) 준수 관리 강화’였다. 금은모래캠핑장은 샤워실·화장실 등 공용시설 환경 개선 요구가 많았고, 대신캠핑장은 예초 작업 주기와 방역 확대를 바라는 의견이 반복 제기됐다. &nbsp; 공사는 이런 결과를 토대로 공용시설 청소 주기 확대, 야간 순찰 강화, 시설 물품 정비 등 이용객이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조치를 순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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